2019년 9월호 'Veteran' 잡지에 김창우 병원장님 칼럼 소개!

관절클리닉

아킬레스 건염이란?

반복적인 사용이나 외부 충격, 노화 등으로 인해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파열되는 질환입니다.

아킬레스건은 신체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힘줄로 운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다른 건들과 다르게 건막(활액막)이 없어 마찰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각종 원인에 의해 통증과 염증이 발생합니다. 아킬레스 건염과 파열 모두 아킬레스건의 형태가 무너지고 붓기가 심하지만,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워 전문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아킬레스 건염 / 아킬레스건 파열 증상

아킬레스 건염
아킬레스건 주변이 부어있고 열감이 나타난다.
걷거나 뛰는 활동을 한 후에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발목을 사용하거나 움직일 때 소리가 난다.
아침에 일어나면 통증이 더 심하고 뻣뻣한 느낌이 든다.
아킬레스건 쪽을 누르면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아킬레스건 파열
파열되는 순간 ‘퍽’ 하는 파열음과 함께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정상적인 보행도 하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
발 뒤꿈치로 걷는 보행이 불가능하다.
붓기가 가라앉으면 아킬레스건 부위가 움푹 패여 보인다.
아킬레스건 쪽이 찌릿찌릿하고 끊어진 듯한 느낌이 든다.

아킬레스 건염 / 파열 치료법

비수술적 치료

증상이 심각하지 않고 부분 파열인 경우에는 주사치료, 운동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다만 발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도가 높은 만큼 운동 제한을 잘 지키지 않으면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 주사(뼈주사)

    근골격계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염증’으로, 염증을 가장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주사 치료입니다. 그 효과가 매우 강력하고 즉각적인 통증 완화를 누릴 수 있어 많은 환자분들이 선호하는 치료입니다.

  • 프롤로테라피(prolotherapy)

    세포를 증식시켜 인대를 강화하는 치료입니다. 인대 파열이나 손상은 물론 디스크, 협착증 등과 같이 인대를 강화시키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질환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효과가 매우 뛰어나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비수술적 치료 중 하나입니다.

    자세히 보러가기
  • 재활치료

    정동병원은 국가 면허를 취득한 7명의 전문 물리치료사가 선진화된 의료 장비와 과학적인 설계를 통해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최첨단 의료 장비를 활용한 심부열치료, 전기치료, 체외충격파(ESWT) 등의 물리치료뿐 아니라 도수치료와 운동치료까지 모두 시행합니다.

    자세히 보러가기
수술적 치료

건염의 손상 정도가 크거나 파열이 심각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초기 단순 파열은 파열된 인대를 봉합해주는 인대 봉합술을 시행하고, 파열 부위가 상부이거나 오래된 경우에는 손상도가 큰 건을 제거하고 파열된 인대를 재건해주는 인대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수술 후 1~2주 정도 입원 기간이 필요하며 파열 상태나 수술법에 따라 1~6주간 깁스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후에는 환자 상태에 따라 보조기를 착용하며 재활치료를 시행합니다.

정동병원은
1,000여건 이상의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치료를 시행합니다.

통증 없이 최대한 빠른 일상 복귀를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